코트라-한국제약바이오협회 제약바이오산업 글로벌화 업무협약 체결

KOTRA(사장 권평오)는 한국제약바이오협회(회장 원희목)와 20일 서울 서초구 KOTRA 사옥에서 미래 대한민국의 먹거리로 주목받고 있는 제약바이오산업의 글로벌화를 위한 협력 양해각서(MOU)를 체결했다고 밝혔다. 권평오 KOTRA 사장(왼쪽에서 4번째)과 원희목 한국제약바이오협회장(왼쪽에서 5번째) 등 양 기관 주요 인사들이 MOU 체결 후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KOTRA(사장 권평오)는 한국제약바이오협회(회장 원희목)와 20일 서울 서초구 KOTRA 사옥에서 미래 대한민국의 먹거리로 주목받고 있는 제약바이오산업의 글로벌화를 위한 협력 양해각서(MOU)를 체결했다고 밝혔다.

양 기관은 MOU 체결을 통해 △ 제약바이오산업 글로벌 시장 진출 지원 △ 국내 및 국제 정보교류 △ 제약바이오산업 관련 지식‧정보 교환 및 활용 △ 교육, 연구, 세미나, 학술회의, 전문가 강의 개최 등에서 협력하기로 했다. KOTRA는 유망 시장 및 바이어 정보를 파악해 비즈니스 매칭을 지원하고, 한국제약바이오협회는 경쟁력을 갖춘 기술 및 제품을 발굴해 우리 기업의 해외시장 진출 확대를 지원할 계획이다.

이와 더불어 글로벌 기업의 연구개발(R&D) 센터 유치에 함께 노력하기로 했다. 한국의 제악바이오산업이 한 단계 더 나아가기 위해서는 제품개발 단계에서부터 글로벌 기업과의 협업이 필요하다. 하지만 우리나라는 기술력에서 국제경쟁력을 갖추어 나가고 있는 반면, 글로벌 기업의 R&D 센터는 아직 없는 상황이다.

2018년 제약바이오 수출은 47억 달러로 전년대비 14.9% 증가해 전체 수출증가율 5.4%를 크게 상회했다. 이는 바이오의약품의 높은 수출 증가세(18억 달러, 32.7%증가)에 힘입어 거둔 좋은 성과이며, 더불어 최근 기술 수출에서도 좋은 성과 (계약금액 기준, 378.6%증가)를 거두고 있다. 이런 상황에서 우리 제약바이오산업이 한 단계 더 도약하기 위해서는 제조와 더불어 R&D 기반을 확보해야 한다는 공감대가 마련되고 있다.

권평오 KOTRA 사장은 ″앞으로 KOTRA의 해외 네트워크와 한국제약바이오협회의 산업 전문성을 융합해, 우리 기업 해외시장 진출 활성화와 글로벌 기업 R&D센터 유치 등 우리 제약바이오산업의 글로벌화를 위해 적극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Categories: 뉴스, 제약

Tags: , , , ,

Leave a Reply

Fill in your details below or click an icon to log in:

WordPress.com Log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WordPress.com account. Log Out /  Change )

Google phot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Google account. Log Out /  Change )

Twitter picture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Twitter account. Log Out /  Change )

Facebook phot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Facebook account. Log Out /  Change )

Connecting to %s

%d bloggers like this: